아토피/건선/백선/사마

피부비만크리닉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31-856-3007
 아토피 건선
 백선 사마귀
 티눈
티눈
 
티눈은 피부표면이 부분적으로 두꺼워져서 생기는 것으로 피부 일부분에 잦은 압력이 있거나, 지속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생깁니다.

주로 뼈에 구조적인 결함이 있거나 걷는 습관이 나쁜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크게 무리하지 않았는데도 티눈이 자주 생긴다면, 평상시 걷는 자세 등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티눈 증상
티눈이 난 곳이 아파서 제대로 걸을 수가 없어 걷는 자세가 나빠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등, 엉덩이, 무릎, 발목에 무리가 되어 관절 부위까지 아프게 되므로, 발견한 즉시 치료를 하거나, 더 커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반복된 압력이나 자극을 받아서 생기는 것이 티눈입니다.
티눈이 여러 군데 생겼다면, 여러 군데에 압력을 받았다는 뜻이겠지요.

하지만, 티눈이 아니라 사마귀일 수도 있습니다.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있어서 여러 개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사마귀를 티눈인 줄 알고 잘라내게 되면, 티눈과 달리 피가 많이 나게 되고, 바이러스가 번져서 상태가 더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티눈과 사마귀는 치료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티눈 치료
만약, 통증이 있거나 염증이 있을 때는 티눈을 없애야 합니다.
티눈 치료는 티눈의 심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심한 티눈일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티눈의 경우에는 티눈이 생긴 자리의 뼈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으므로 안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시행하는 전기 소작기, 또는 레이저로 제거를 할 수는 있지만, 티눈이 생기게 하는 자극 요인을 제거하지 못하면 자꾸 반복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을 때는 듀오필름 도포로 치료하지만 쉽게 재발될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는데, 며칠 발을 씻지 못하고 걷기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뿌리까지 완전하게 제거하기는 어려우며 잘못하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단,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절대 가정에서 치료하면 안 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상처가 생기게 되면 잘 낫지 않으며, 특히 발에 상처가 생기는 경우 심하면, 발의 일부분을 잘라내야 하는 경우도 생기므로 절대 함부로 본인이 치료해서는 안됩니다.

티눈 예방법
티눈은 계속되는 압박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쁜 디자인의 신발보다는 발에 알맞은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당한 신발의 크기는 발 길이와 폭보다 1~1.5㎝ 정도 여유 있는 것입니다.

좋은 신발을 고를 때 확인해야 할 것들
자신의 발의 크기와 모양에 잘 맞는지
꽉 끼이는 부분은 없는지
굽이 너무 높지는 않은지(3.5㎝ 이하)지
구두의 앞코 부분이 조금 높게 만들어 졌는지(바닥에 놓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밑창이 딱딱하지 않고 푹신한지

적당한 신발을 골랐다면, 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걷는 자세를 바르게 하고, 평소에 발을 잘 씻도록 해서 발을 깨끗이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