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건선/백선/사마

피부비만크리닉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31-856-3007
 아토피 건선
 백선 사마귀
 티눈
백선
 
정의
백선은 피부 사상균(곰팡이)에 의한 피부 감염의 총칭으로 표피의 각질층, 모발, 손톱, 발톱 등의 각질에 기생하며, 각질을 영양분으로 하여 생활하면서 나타나는 감염성 피부질환입니다. 발생부위에 따라 두부백선, 체부백선, 완선, 수발백선, 안면백선, 수부백선, 족부백선, 조갑백선 등으로 분류합니다.

발생부위
두부백선은 머리, 완선은 사타구니, 조갑백선은 손발톱, 안면 백선은 얼굴, 수부백선은 손, 족부 백선은 발에 발생되며 체부 백선은 팔, 다리, 몸통 등에 발생됩니다.

흔한 백선질환
족부백선(무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곰팡이 질환이며 발바닥과 발가락사이에 발생합니다. 생활양식이 바뀌면서 항상 구두와 양말을 신고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이로 인해 발에 습도가 유지되는 시간이 길어져 감염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감염은 목욕탕, 수영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환자에게서 떨어져 나온 각질을 통해 발에서 발로 전염됩니다.
발가락 사이에 흔히 생기고 작은 물집을 형성하며 가려움증을 느끼기도 하지만,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특별한 증상이 없이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조갑백선(손발톱무좀)
손과 발의 곰팡이 질환을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손톱과 발톱에 감염을 일으키게 되어 발생합니다. 손발톱의 끝부분과 측면에서 시작하며 흰색 내지 황색 혹은 황갈색을 띠고 각질이 두껍고 혼탁해지며 광택을 잃게 되며 더 진행되면 부스러져서 정상적인 형태를 잃게 됩니다.
완선(사타구니무좀)
대부분 성인 남자에서 발생되며 사타구니에 경계가 분명한 둥글거나 반원형의 병소가 특징적입니다. 병변은 사타구니에 양측성으로 발생하나 엉덩이 부위까지 퍼지는 예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악화되고 겨울에는 호전되어 색소 침착만 관찰되기도 하며 족부백선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증상에 따라 항진균 연고를 바르거나 복용하며 항상 병변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진균 연고를 병변에 바를 때는 병변 부위뿐만 아니라 주변부까지 발라야 하며 손발톱의 백선에서는 바르는 제품도 시판되지만 효과가 극히 제한적이며, 주로 먹는 항진균제를 수개월간 복용하여야 합니다.